학과소개
본 학과에서는 정보화 시대에 부응 할수 있는 소프트웨어인력을 양성하기위하여, 고급 소프트웨어를 설계및 구현할 수 있는능력 배양을 그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산업 현장에서의 적응을 키우고 첨단 기술의 응용력을 높이는 데에 중점올 두며, 이를 교육 환경에 최대한 반영에을 역점을 두고있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개발에 참여할 실천적인 프로그래머를 양성하기 위하여 여러 중류의 프로그램언어의 사용능력을 배양하고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설계에 필요한 기초 이론 및 응용기술을 습득한다. 컴퓨터 분야의 주 호름으로 사고 있는 임배디드, 모바일 및 유비쿼터스 컴퓨터 분야의 관련 기본 지식 및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 등도 배양한다.
학과목표
정보화 시대에 부응할수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인력을 양성하기위하여, 고급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구현할수 있는능력 배양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산업 현장에서의 적응력을 키우고 첨단 기술의 응용력을 높이는 데에 두며. 이를 교육 환경에 최대한 반영함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교수현황
교수명 | 연구지도 |
---|---|
오득환 | 인공신경망, 네트워크및분산체제 |
신윤식 | 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래밍언어 |
김병만 | 인공지능, 정보검색, 컴퓨터보안 |
김시관 | 병렬처리, 병렬알고리즘설계, 무선통신 |
이현아 | 자연어처리, 정보검색, 지능형시스템 |
김선명 | 무선네트워크및이동통신 |
이해연 | 컴퓨터비전, 디지털 포렌식, 멀티미디어, 딥러닝 |
김성렬 | 웹플랫폼, 빅데이터, 데이터마이닝 |
전태수 | 지능형 이동 컴퓨팅, 상황인지 컴퓨팅, IoT 및 SW 플랫폼 |
교과과정
구분 | 교과목코드 | 과목명(국문) | 학점 | 시간 | 평점반영여부 | 학점반영여부 |
---|---|---|---|---|---|---|
전공 | SEG002 | 무선 및 이동통신특론 | 3 | 3 | ○ | ○ |
전공 | SEG008 | 운영체제특론 | 3 | 3 | ○ | ○ |
전공 | SEG013 | 컴퓨터그래픽스특론 | 3 | 3 | ○ | ○ |
전공 | SEG015 | 패턴인식 | 3 | 3 | ○ | ○ |
전공 | SEG016 | 인공지능특론 | 3 | 3 | ○ | ○ |
전공 | SEG017 | 영상처리 | 3 | 3 | ○ | ○ |
전공 | SEG018 | 멀티미디어특론 | 3 | 3 | ○ | ○ |
전공 | SEG020 | 이터베이스시스템특론 | 3 | 3 | ○ | ○ |
전공 | SEG021 | 데이터 마이닝 | 3 | 3 | ○ | ○ |
전공 | SEG022 | 소프트웨어공학특론 | 3 | 3 | ○ | ○ |
전공 | SEG027 | 분산처리특론 | 3 | 3 | ○ | ○ |
전공 | SEG028 | 정보검색 | 3 | 3 | ○ | ○ |
전공 | SEG029 | 자연어처리 | 3 | 3 | ○ | ○ |
전공 | SEG030 | 임베디드시스템특론 | 3 | 3 | ○ | ○ |
전공 | SEG031 | 네트워크특론 | 3 | 3 | ○ | ○ |
전공 | SEG032 | 모바일컴퓨팅 | 3 | 3 | ○ | ○ |
전공 | SEG033 | 컴퓨터보안 | 3 | 3 | ○ | ○ |
전공 | SEG034 | 컴퓨터구조특론 | 3 | 3 | ○ | ○ |
전공 | SEG036 | 네트워크컴퓨팅 | 3 | 3 | ○ | ○ |
전공 | SEG039 | 임베디드시스템설계 | 3 | 3 | ○ | ○ |
전공 | SEG040 | 객체지향시스템개발방법론 | 3 | 3 | ○ | ○ |
논문연구 | SEG901 | 석사논문연구 | 2 | 2 | X | X |
논문연구 | SEG910 | 박사논문연구(1) | 2 | 2 | X | X |
논문연구 | SEG911 | 박사논문연구(2) | 2 | 2 | X | 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