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대학원

HOME 대학원 일반대학원(소프트웨어공학과)

일반대학원(소프트웨어공학과)

학과소개

본 학과에서는 정보화 시대에 부응 할수 있는 소프트웨어인력을 양성하기위하여, 고급 소프트웨어를 설계및 구현할 수 있는능력 배양을 그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산업 현장에서의 적응을 키우고 첨단 기술의 응용력을 높이는 데에 중점올 두며, 이를 교육 환경에 최대한 반영에을 역점을 두고있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개발에 참여할 실천적인 프로그래머를 양성하기 위하여 여러 중류의 프로그램언어의 사용능력을 배양하고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설계에 필요한 기초 이론 및 응용기술을 습득한다. 컴퓨터 분야의 주 호름으로 사고 있는 임배디드, 모바일 및 유비쿼터스 컴퓨터 분야의 관련 기본 지식 및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 등도 배양한다.

학과목표

정보화 시대에 부응할수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인력을 양성하기위하여, 고급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구현할수 있는능력 배양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산업 현장에서의 적응력을 키우고 첨단 기술의 응용력을 높이는 데에 두며. 이를 교육 환경에 최대한 반영함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교수현황

교수현황 : 교수명, 연구지도에 대한 정보 제공
교수명 연구지도
오득환 인공신경망, 네트워크및분산체제
신윤식 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래밍언어
김병만 인공지능, 정보검색, 컴퓨터보안
김시관 병렬처리, 병렬알고리즘설계, 무선통신
이현아 자연어처리, 정보검색, 지능형시스템
김선명 무선네트워크및이동통신
이해연 컴퓨터비전, 디지털 포렌식, 멀티미디어, 딥러닝
김성렬 웹플랫폼, 빅데이터, 데이터마이닝
전태수 지능형 이동 컴퓨팅, 상황인지 컴퓨팅, IoT 및 SW 플랫폼

교과과정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 심화프로그램의 전공 영역 교과과정 : 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과목코드, 과목명, 학점에 대한 정보 제공
구분 교과목코드 과목명(국문) 학점 시간 평점반영여부 학점반영여부
전공 SEG002 무선 및 이동통신특론 3 3
전공 SEG008 운영체제특론 3 3
전공 SEG013 컴퓨터그래픽스특론 3 3
전공 SEG015 패턴인식 3 3
전공 SEG016 인공지능특론 3 3
전공 SEG017 영상처리 3 3
전공 SEG018 멀티미디어특론 3 3
전공 SEG020 이터베이스시스템특론 3 3
전공 SEG021 데이터 마이닝 3 3
전공 SEG022 소프트웨어공학특론 3 3
전공 SEG027 분산처리특론 3 3
전공 SEG028 정보검색 3 3
전공 SEG029 자연어처리 3 3
전공 SEG030 임베디드시스템특론 3 3
전공 SEG031 네트워크특론 3 3
전공 SEG032 모바일컴퓨팅 3 3
전공 SEG033 컴퓨터보안 3 3
전공 SEG034 컴퓨터구조특론 3 3
전공 SEG036 네트워크컴퓨팅 3 3
전공 SEG039 임베디드시스템설계 3 3
전공 SEG040 객체지향시스템개발방법론 3 3
논문연구 SEG901 석사논문연구 2 2 X X
논문연구 SEG910 박사논문연구(1) 2 2 X X
논문연구 SEG911 박사논문연구(2) 2 2 X X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목 개요

SEG002 무선 및 이동통신 특론(Advanced Wireless and Mobile Networks)
무선 및 이동 통신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며 프로젝트 위주로 진행한다.
SEG008 운영체제특론(Advanced Operating System)
Batch Processing, Software System의 기본 개념과 Multiprocessing 및 Time Sharing System의 구성과 기성능 등을 연구한다.
SEG013 컴퓨터그래픽스특론(Advanced Computer Graphics)
2차원과 3차원의 수학적 방법과 Scale-Conversion, Painting, Shading, Rotation, Clipping Windowing Hidden Surface Algorithm 및 응용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SEG015 패턴인식(Pattern Recognition)
패턴인식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HMM을 비롯한 여러 확률적 방법 및 신경회로망에 의한 패턴인식의 기법들을 다룬다.
SEG016 인공지능특론(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기존의 하드 computing과 대비되는 소프트 컴퓨팅에 대해서 다룬다. Fuzzy Logic, Neural Network, probabilistic reasoning 등의 분야에 역점을 두어 강의한다.
SEG017 영상처리(Image Processing)
연속 영상 특성, 디지털 영상 특성, 2차원 선형 처리, 영상 Restoration, 영상 분석, 영상Coding 등을 다룬다.
SEG018 멀티미디어특론(Advanced Multimedia)
화상과 음성의 여러 압축 알고리즘과 이들을 통신망을 통해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기법,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표준들을 다룬다.
SEG020 데이터베이스시스템특론(Advanced Database System)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안된 여러 시스템들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진보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서의 지식기반 시스템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SEG021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대용량의 데이터에서 유용한 패턴 또는 지식을 추출하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들에 대해서 배운다. 데이터웨어 하우징과의 관계, 데이터 마이닝을 위한 전처리 작업, 데이터 마이닝 질의어, 실제 데이터 마이닝 기법들에 대해서 다룬다.
SEG022 소프트웨어공학특론(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신뢰도 높은 Software를 효율적으로 개발하는 데 필요한 개발 방법, Project 관리 기법, 개발 환경 등을 다룬다.
(Advanced Distributed Processing)
분산처리 시스템의 Hardware와 Software의 구조 및 특성, 분산 처리 시스템의 설계, 개발, 성능 평가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SEG028 정보검색(Information Retrieval)
정보처리에 관한 과제를 다룬다. 주로 텍스트 처리에 중점을 두어 텍스트의 저장, 텍스트의 압축, 테스트 내용 검색, 자동색인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루며, 나아가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 방법에 대해서 다룬다.
SEG029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 처리와 관련된 일반 사항을 다룬다. 주로 한국어 형태소, 한국어 구문분석, 한국어 자동번역 등에 중점을 두어 자연어 처리 응용에 대해서도 다룬다.
SEG030 임베디드 시스템 특론(Advanced Embedded Systems)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이를 바탕으로 실제 임베디드 시스템 구축 시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서 다룬다.
SEG031 네트워크특론(Advanced Network)
Computer Network 소개, ISO의 OSI소개, 각 Layer의 Protocol 및 Interface, Local Area Network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SEG032 모바일 컴퓨팅(Mobile Computing)
이동 컴퓨팅의 기본 개념, 개발환경, 응용 분야 등에 대해 다룬다. 특히, 자바 기반 개발 환경과 이를 이용한 응용분야에 중점을 둔다.
SEG033 컴퓨터보안(Computer Security)
컴퓨터 보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며 보안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갖고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SEG034 컴퓨터구조특론(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전자계산기의 연산, 제어 기억, 입출력 장치의 다양한 설계 예를 공부하고 Pipeline Processor, Multiple Processor, Special Purpose Computer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SEG036 네트워크컴퓨팅(Network Computing)
인터넷은 정보 교환을 위한 통신 환경으로써 뿐만 아니라, 컴퓨팅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환경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범용의 분산 컴퓨팅을 위해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초고속 원거리망 상호연결이나 분산 처리를 위한 향상된 소프트웨어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네트워크 컴퓨팅 과목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아키텍처를 소개하고 살펴본다.
SEG039 임베디드시스템 설계(Design of Embedded Systems)
응용분야를 선정하여 실제 임베디드시스템을 구축해 봄으로써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SEG040 객체지향시스템개발방법론(Object-Oriented System Development Methodology)
종래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객체지향시스템에 적용시키기 어려운 이유와 객체지향 시스템 개발에 맞는 개발 방법론에 대해서 다룬다. 특히, 실제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간단한 객체지향 시스템을 개발 방법론에 입각하여 개발해 본다.
SEG901 석사논문지도(Master Paper Research Work)
SEG910 박사논문지도(1)(Doctoral Paper Research Work(1))
SEG911 박사논문지도(2)(Doctoral Paper Research Work(2))